선교편지 (김창수 김명자 선교사)
멕시코 선교 편지 9
2022년 6월 9일 (제9호)
김창수 김명자 선교사
사랑하는 선교의 동역자님께,
우리 주님 안에서 안부드리며, 그동안 주님께서 우리 가운데 행하신 일들을 나눕니다. 연약한 저희들을 눈동자와 같이 보호해 주시는 주님께 감사드리며, 주님께서 하신 일들을 나눌 때에 우리의 마음이 함께 주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리게 되기를 바랍니다.
계속되는 코비드 팬데믹 중에도 멕시코의 여러 지역에 있는 목회자와 지도자들이 주님의 말씀으로 훈련받고 준비됨을 감사드립니다. 이번 학기에는 멕시코 북부 (바하 캘리포니아), 서부 (시날로아), 동부 (베라크루스), 중부 (할리스꼬, 뿌에블라) 에서 참여하였습니다. 여러모로 힘든 이 시기에 저희들이 선교 사역을 계속 할 수 있도록 기도와 후원으로 함께 해주시는 동역자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강해설교 클리닉 101
[내용] 성경 본문의 관찰과 해석과 적용
[인도] 김창수 선교사
강해설교의 기초가 되는 성경 본문의 관찰과 해석과 적용을 배웠습니다. 성경 본문을 어떻게 읽으면서 관찰할 것인가, 성경 본문에서 관찰한 것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성경 본문을 해석한 것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배우고, 이에 필요한 도구들을 활용하는 훈련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성경 본문의 관찰과 해석과 적용의 궁극적인 목적은 우리 삶의 변화입니다.
“저에게 축복이었으며 제가 목회하는 교회의 설교에 적용하겠습니다" (에릭 비베로스)
“훈련과 격려에 감사드리며 제가 말씀을 가르치는 사역에 활용하겠습니다” (올가 구안떼스)
“개인적으로 성장하였으며 설교와 말씀을 가르치는 사역에 사용하겠습니다" (마기 아모레)
“성경의 관찰과 해석과 적용에 관한 놀라운 방법을 배웠습니다" (마띤 델가도)
“저의 마음 속에 말씀을 더욱 배우고 싶은 열망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이스마엘)
“성경의 관찰과 해석과 적용에 대한 관심을 더욱 갖게 해주었습니다” (루시아 빠라)
“효과적이고 재미있고 놀라운 코스를 통하여 성경을 더욱 넓게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르마)
“저의 삶에 풍성한 축복이었으며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열정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릴리아나 자네뜨)
“말씀 연구를 더욱 열심히 해서 성도들에게 더 나은 설교를 전하겠습니다" (그리셀다 까리살레스)
“영적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고 말씀을 이해하면서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마가리따 후아레스)
“올바른 말씀 연구 방법을 통해서 분명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호셉 헤르난데스)
목회 리더십
[내용] 목회 리더십의 8가지 원리
[인도] 김창수 선교사
강해설교 클리닉에 참석하는 멕시코 목회자와 지도자들이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살아가기를 원하여 이번 학기에 처음으로 개설한 코스입니다. 어떻게 하면 지친 삶과 사역에 기쁨을 회복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균형있는 생활 가운데 사역할 수 있을까? 오늘날 바쁜 삶을 살고 있는 목회자들이 예수님처럼 기쁨으로 사역할 수 있는 8가지 원리 (영성, 겸손, 상상, 동원, 특성, 혁신, 집중, 결단)를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지도자로서 제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었습니다" (올가 구안떼스)
“주님을 바라보며 안식하는 것과 지도자의 책임을 위임하고 신뢰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에릭 비베로스)
”지도자로서 제 자신을 개선하게 하며 동기를 부여하고 격려해 주었습니다" (이르마)
“목회 리더십에 관해 많은 것을 배웠으며 실천할 수 있는 지혜를 주님께 간구합니다" (마기 아모레)
“이번에 배운 것을 더욱 익히고 실천할 수 있는 지혜를 주시는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셀리아)
“목회 리더십의 귀한 가르침과 탁월한 지식을 주신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안또니 바르께스)
“먼저 하나님과 시간을 갖고 그리고 사역으로 섬기도록 하셔서 감사합니다" (마가렛 후아레스)
목회자 설교 컨퍼런스
[내용] 강해설교의 7단계
[인도] 김창수 선교사
멕시코 바하캘리포니아에 있는 멕시코-한국 연합 교단에서 주최한 설교 컨퍼런스에서 오랜 만에 대면으로 강의를 하였습니다. 어떻게 하면 목회자들이 성경 본문에 근거하여 설교를 작성하고 전달하는가 하는 강해설교의 7단계를 함께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랜 만에 대면으로 모인 목회자들의 눈빛과 열정을 몸으로 느낄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번에 참석한 목회자들이 성경적인 강해 설교자들로 세워질 수 있도록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어? 성경이 읽어지네! 성경방
[내용] 어 성경이 읽어지네 신약편
[인도] 김명자 선교사
지난 학기 구약편에 이어서 이번 학기에는 신약편 교재를 가지고 신약 성경을 통독 하였습니다. 먼저 구약을 정리해서 신구약 중간시대에 연결시키고, 사복음서에 나오는 예수님의 생애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리하면서 읽고, 사도행전 사건의 흐름에 따라가며 서신서들을 함께 읽고, 사도 요한의 계시록으로 총정리를 함으로써 신약 성경을 이야기로 꿰뚫으며 읽었습니다. 이와 같이 지난 1년 동안 구약과 신약을 꿰뚫어 읽은 참석자들이 이제는 전문 강사로 세워져서 주님의 말씀으로 주님의 제자를 삼을 수 있도록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커피 브레이크 성경방 1
[내용] 데살로니가전후서
[인도] 김명자 선교사
이번 학기에는 데살로니가전후서를 가지고 커피브레이크 성경방으로 모였습니다. 데살로니가전후서는 주후 50년경에 바울 기록한 서신서로서 오늘날의 성도들에게도 많은 가르침을 주는 말씀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는 구원받은 것을 어떻게 확신할 수 있을까? 어떻게 경건한 삶을 살 수 있을까? 박해를 어떻게 감당할 수 있을까? 예수님의 강림을 맞이할 준비가 되었는가? 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서신서를 통하여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고 매일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의지하며 산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함께 발견하고 나누었습니다.
커피 브레이크 성경방 2
[내용] 호세아서
[인도] 김명자 선교사
데살로니가전후서를 마친 후에, 호세아서를 가지고 커피브레이크 성경방으로 모였습니다. 하나님은 호세아를 선지자로 부르시고 신실하지 못한 한 창녀와 결혼하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호세아에게 아내가 신실함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끊임없이 사랑하라고 하십니다. 이런 경험을 통하여 선지자 호세아는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을 거절할 때의 모습과 그로 인한 하나님의 심정이 어떠함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호세아의 시각을 통하여 우리는 상상을 초월하여 우리를 사랑하시고, 용납하시며,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발견하고 함께 나누었습니다.
목회자 강해설교 교재개발 집중세미나
[기간] 2022년 7월~8월 중
[대상] 멕시코 각 지역의 강해설교 사역 지도자들
[인도] 김창수 선교사
이번 여름에는 멕시코 목회자 강해설교 교재 개발을 위한 집중세미나가 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달라스 신학교 목회학 박사논문 프로젝트로서, 강해설교 훈련을 위한 교재를 개발하고, 멕시코 현지 집중세미나를 통해서 시험하고, 달라스 신학교의 강해설교 전문 교수들이 평가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결과로 나오는 교재는 앞으로 멕시코 목회자 강해설교 사역의 공식 교재로 출판되어 사용될 예정입니다. 코비드 팬데믹 중에 대면으로 모이는 참석자들의 건강을 위해서 그리고 재정을 위해서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주님의 선교를 위하여 항상 기도와 후원으로 함께 하시는 동역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전능하신 우리 주님의 놀라우신 은혜와 세밀한 인도하심이 항상 함께 하는 복된 삶이 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저희들의 기도 제목입니다.
(1) 7~8월 중에 있을 목회자 강해설교 교재개발 집중세미나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2) 멕시코 목회자를 위한 강해설교 클리닉 사역을 통하여 성경적인 설교자들이 세워지도록.
(3) 어 성경이 읽어지네 성경방과 커피브레이크 성경방을 통해 주님의 제자들이 세워지도록.
(4) 멕시코 말씀 사역의 동역자와 후원자를 만나게 하시고 아름다운 동역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5) 김창수 김명자 선교사 가족이 건강하고 주님이 주신 선교의 소명을 온전히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감사드리며,
김창수 김명자 선교사 드림.